직업의 세계, 이벤트PD-①업무와 전공

2011.06.19 10:14 엄상용 조회 6,518 댓글 0

직업의 세계, 이벤트PD-①업무와 전공


이벤트PD를 꿈꾸는 사람은 많은 편이지만 정확한 정보제공이 부족하여 이벤트PD및 이벤트 산업에 대해 곡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 이에 이벤트넷에서는 이벤트PD특집으로 구체적인 업무와 적성, 미래의 비젼 등에 대해 부분별로 연재하고자 한다. 가능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다루지만 약간의 편협함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이벤트 산업의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므로 독자들이 이해를 구한다.


▲이벤트의 정의?


일반적으로 가장 애매모호한 것이 바로 이벤트에 대한 정의다. 흔히 ‘이벤트’라고 하면 식당개업하면 길거리에서 춤추는 도우미, 만남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 세레모니, 생일파티 정도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간혹 ‘공연사기’, ‘정치인들의 이벤트성 발언’, ‘이벤트성 행정’ 등 부정적인 뜻을 나타내는 명칭으로도 사용되고 있어 위상제고가 시급한 형편이다. 이벤트라고 하는 것은 “지자체나 기업이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행해지는 행사‘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지자체의 지역발전을 위한 축제, 박람회, 스포츠 이벤트 및 기업의 마케팅 목적이서 시행하는 신제품 발표회, 거리프로모션, 기타SP이벤트 등이다. 이외에도 기념식, 기공식, 국제회의, 단합행사, 체육행사 등 무수히 많은 종류의 행사를 이벤트라고 칭한다. 광의의 개념에서는 생일잔치에서부터 올림픽, 월드컵, 박람회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인 산업군에는 기업,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행사라는 범위로 인식하면 된다.


▲이벤트PD의 역할과 기능


간혹 블로그, 카페, 지식검색 등에서 보면 “끼가 있고, 밤 샘 잘 할 수 있는 체력, 술 잘먹는...”는 등의 이벤트PD자격을 얘기하고 한다. 무슨 야간업소 웨이터를 뽑는 것도 아니고 머슴을 뽑는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황당하다. 사교성있는 사람은 이벤트기획 뿐만 아니라 어느 업종에서도 선호하는 타입이다. 잘 놀기만 한다고 나대기만 한다고 되는 것이 이벤트PD가 아니다. 일단 이벤트PD의 기본조건은 “기획”능력이다. 이 능력이 없으면 이벤트PD가 되기는 어렵다고 보면 된다. 즉 자기의 생각을 기획서를 통해 정리를 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벤트PD는 행사 진행에 있어 최소 수 십 명 이상의 기술감독과 여타 스탭을 이끌고 행사를 기획, 운영, 연출을 맡는다. 리더십도 있어야 하고 친화력도 있어야 하고 때로는 근엄함도 있어야 하는 종합적인 프로듀서 능력이 필요하다. 다시 한 번 얘기하지만 잘 놀고, 술 잘 먹고, 밤샘을 잘한다고 해서 이벤트PD가 되는 것은 아니다. 종합적 사고와 능력을 겸비한 사람만이 이벤트PD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벤트현장에는 운영감독도 있고 연출감독도 있지만 필수능력은 기획능력임을 명심해야 한다. 소규모 개업식, 체육대회, 파티 등을 주관하는 업체나 진행자라면 기획서 작성능력이 덜해도 된다고 한다. 이벤트 산업군에 따라 기획능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없어도 되는 경우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람회, 월드컵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등의 메가이벤트 또는 기업의 마케팅 차원에서 실시되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유능한 이벤트PD가 되기 위해서는 기획능력이 필수조건이다.


▲이벤트PD가 되기 위한 전공?


특별히 제한은 없다. 광고홍보, 관광관련 학과, 경영경제, 문화예술 등을 전공하면 우대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실제로 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을 보면 공과대학 출신도 많고 전혀 관련 없는 학과 출신이 꽤 많이 있다. 결국 전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이벤트에 대한 열정이다. 현재 이벤트관련학과가 여럿 있지만 업계에서는 그다지 선호하는 편이 아니다. 산업과 동떨어진 커리큘럼, 이벤트전공 교수 부재 등으로 업계와 학계간의 교감이 많이 부족한 편이다. 또한 중견회사 이상에서는 4년제 대학을 선호하거나 4년제 대학으로 제한하는 곳이 많아 2년제 이벤트학과 출신자들의 취업의 문이 좁은 편이다. 전공 보다는 열정을 따지는 곳이 바로 이벤트 업계다.

악의 적인 댓글이나 공격성 댓글은 고지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등록

최상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