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이벤트연출학과 4년제 학사과정이 필요한가?
공주영상대학 이벤트연출학과는 이벤트 업계 발전에 기여 할 것임. | |
한국형 이벤트 모델 구축의 필요 |
ㆍ공주영상대학 이벤트연출학과는 심화과정을 통해 업계가 요구하는 양질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이벤트 인재 훈련기관이 될 것임. ㆍ업무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한국형 이벤트 모델’을 구축하는 산학 협동의 이벤트 연구 기관이 될 것임. ㆍ특히 축제 프로그램 개발과 세일즈 프로모션 이벤트에 역량을 집중하여 업계와 기관의 이익 창출에 기여할 것임. |
□ 설치 목적
사회 변화에 따른 업계의 요구에 부응 | |
사회 변화에 따른 이벤트 수요의 증가 |
ㆍ주 5일제 근무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는 각종 문화 행사, 이벤트활동 등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이로 인해 이벤트 산업규모가 급격하게 성장*1하고 있어, 이벤트분야의 전문 인력이 부족. |
이벤트 제작의 다변화 |
ㆍ현재 이벤트 시장은 과거의 단일 이벤트 제작에서 프로젝트개념으로 복합화*2 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즉 축제, 컨벤션, 테마파크, 박람회, 문화이벤트, 스포츠대회 등의 다양한 행사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대형화하면서 사회는 양질의 교육을 받은 많은 이벤트 인력을 요구함. |
*1 이벤트 산업규모가 급격하게 성장 2007광고연감, 제일기획, 2006, 386-388쪽
*2 이벤트 제작에서 프로젝트개념으로 복합화 이벤트산업 발전을 위한 세미나, 한국이벤트프로모션협회, 2007, 1쪽
재직자의 계속교육(Work to School) 시스템 구축 | |
재교육을 통한 전문가 의식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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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시장변화에 따른 취업자 대상의 재교육 시스템 운영 구축. ㆍ취업자 대상의 재교육과 이를 통한 전문적인 직업의식 고취. |
새로운 지식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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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전문대학 수업과 연계된 지속교육 실시 및 지식의 연계성 제공. ㆍ현장 경험을 통해 얻어진 다양한 사례와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여 이벤트에 관한 새로운 지식 창출. |
현장 밀착형, 미래 지향적인 이벤트 분야 전문가 양성 | |
현장밀착형 전문가 양성 |
ㆍ현장 밀착형 교육을 위해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과목 설명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통해 이벤트 현장의 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교육기관이 되고자 함. |
미래지향 적인 전문가 양성 |
ㆍ이벤트 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미래지향형 전문인 양성을 위해 한국문화와 대중문화의 저변을 이해하고 사회 변화 양상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음. |
글로벌 이벤트 전문가 양성 |
ㆍ국제화 되고 있는 이벤트 업무를 담당할 글로벌 이벤트 전문인양성을 위해 해외 사례 연구와, 어학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음. |
□ 무엇을 배울 것인가.
□어떤 교재로 어떻게 수업할 것인가?
- 교재 개발
교재개발 계획 | |
규격화된 교육보다 시장 변화를 반영. |
ㆍ이벤트 특성상, 시장 트렌드를 신속하게 교육에 반 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특정 교재를 중심 으로 한 규격화된 교육보다 시장변화를 신속히 반 영할 수 있는 유동적인 교안과 강의보완용 참고도 서 활용을 적극 권장함. |
‘Research & Education'으로 학생과 교수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재가 되도록 함. |
ㆍ주입식 강의교재가 아닌 분석 및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교재를 개발함. ㆍ토론과정에서 발견되는 미비한 사례를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교재가 되어야 함. ㆍ토론과정에서 얻어진 새로운 분석 내용과 방법을 교재에 반영함. |
심화과정의 취지에 부응하기 위한 교재 개발 방안. |
ㆍ교수회의를 통해 ‘학기별 교육목표’를 설정함. ㆍ교육목표에 준한 과목별 핵심주제, 과목 간 연관 관계를 협의, 확정함. ㆍ강의안에 포함되는 사례는 최신사례를 적극 활용하 도록 유도함. ㆍ학기 중 교수, 학생, 현장실무자가 참석한 토론회를 개최함. ㆍ강의 완료 후, 강의안과 교수법에 대한 다면 평가 실시(교수, 학생). |
교수법 방향 | |
소비자는 즉시 체험하기를 원함. |
ㆍ클라이언트와 만나는 접점은 기획서이지만 소비자와 의 만남은 기획서가 아닌 프로그램임. ㆍ기획서 외에 퍼포먼스를 보기 원하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보여주는 교수법’ 개발. |
이론을 만들어 가는 수업 방식. |
ㆍ이벤트 산업역사가 짧은 관계로, 확립된 이론이 거의 없다. 따라서 실험 실습과 현장 사례를 통해 이론을 정립해 가며 강의해야 함. |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 |
ㆍ이벤트 현장과 실험 실습은 영상, 글, 녹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 보존하고 분석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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