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성은희교수, 국제회의매뉴얼 NO1

2009.02.23 11:22 이벤트넷 조회 6,140 댓글 0

‘황금알을 낳는 거위’,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관광산업의 꽃’ 등 사람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내용의 주인공은 과연 누구일까?

21세기이후 국제적으로 산업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블루오션’의 파장으로 인해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자사의 블루오션 개발을 위하여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들은 무한경쟁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지자체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전략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국가적으로는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통한 공존공영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 지자체들은 지역의 산업 및 경제발전, 지역문화의 발전과 지역민들의 복지개선책으로 지역축제, 컨벤션 등 국제행사에 주목하게 되었다.

국제행사는 분야별, 주최자별, 규모별로 매우 다양하다. 구체적으로 컨벤션이 가장 대표적인 국제행사로 전시, 스포츠이벤트, 축제, 공연이벤트, 기업이벤트 등을 들 수 있다.

1. 국제행사의 분류

가. 형태별 분류


<그림-1> 일본교통공사(JTB)의 분류

1) 컨벤션(국제회의): 다양한 참가 목적(교육, 정보교류, 친목 등)을 가지고 참가자들이 자신이 대표하는 개인, 단체, 국가의 이익을 도모하기위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국제행사.

예) ASEM회의, APEC총회, ADB, 한상대회, 로터리총회 등

2) 전시회: 특정 장소에서 특정산업/분야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상담, 계약을 체결하거나, 일반 잠재소비자에게 능동적으로 판매활동을 전개하는 행사. 예) 경향하우징페어, 국제조선해양대전, 대한민국축제박람회 등

3) 박람회(Exposition): 일명 엑스포(EXPO)라 칭함. 일정한 주제 하에 세계의 문화와 문명을 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인류의 이해와 복지향상에 그 궁극적인 초점을 두고 세계의 주요도시에서 2-3년마다 개최되는 비상업적 박람회. 예) 여수세계박람회, 대전엑스포 등

4) 스포츠이벤트: 스포츠의 관전, 강습 또는 경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모임을 개최하여 정해진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

예) 월드컵, 올림픽, 마라톤대회, 북극곰수영대회 등

5) 축제: 지역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 문화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는 종합적인 문화행사. 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리오카니발 등

6) 기업이벤트: 기업에 주최하는 대내외적인 행사로서 판매촉진이벤트, 기업PR이벤트 및 사내의 각종 행사를 뜻함. 예) 신제품설명회, 직원연수회 등

나. 규모별 분류

1) 메가 이벤트(Mega Event): 백만 명이 넘는 방문객, 비용이 50억불이상으로 세계적으로 집중을 받는 행사. 정치적으로 명성이 중요하며 개최공동체와 목적지에 관광, 미디어집중, 명성, 경제적인 효과를 파격적으로 산출하는 이벤트. 예) 올림픽, 월드컵, 세계박람회 등

2) 홀마크 이벤트(Hallmark Event): 지역 자체의 이름이 곧 특정한 정신이나 풍조를 대표할 수 있는 행사로서 개최장소, 지역공동체, 목적지에 이익을 제공하는 반복적인 이벤트. 예) 리오카니발, 삿포로 눈축제, 에딘버러페스티벌

3) 메이저 이벤트(Major Event): 방문객수, 미디어 관심도와 경제적 이익이 창출될 수 있는 행사. 예) 경주세계떡술축제, 춘천국제마임축제 등

위와 같이 다양한 규모와 성격을 띠는 국제행사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은 지자체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국가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세계 각국은 지금 컨벤션을 선두로 국제행사 유치 및 개최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제행사의 개최는 국가 산업 확대 효과 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사회 국제화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지역 이미지 및 환경 개선 등 지역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국제행사 유치는 개최지의 기반시설을 확충시키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능을 향상시킨다.

2. 국제행사 개최 파급효과

가. 경제적 효과

해당 지역에 외국 방문객을 유치함으로써 고액의 외화획득이 가능하며, 이들을 통한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각종 관련 산업이 동반 발전하여 세수입과 고용증대의 기회가 확대되며, 특히 관광산업과의 연결로 인한 효과가 상당하다. 또한 국제사회의 인지도 향상으로 투자유치 마케팅에도 일조하게 된다.

나. 사회문화적 효과

지역고유의 문화를 소개하는 기회가 확대됨으로써 지역문화 발전과 문화적인 친선을 도모하게 된다. 국제행사 개최로 인한 각종 인프라의 발전으로 지역 환경이 개선되며 시민의식이 향상된다. 또한 지역의 국제화에도 큰 기여를 한다.

다. 정치적 효과

국제행사를 통해 해당 지역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민간외교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제행사로 칭하는 컨벤션 및 전시, 이벤트 산업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중요 전략산업으로 육성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자체의 목적지마케팅(Destination Marketing)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이처럼 국제행사가 지자체의 발전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프라구축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국제행사 유치, 기획,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력육성이 가장 시급한 실정이다. 국제행사는 양적인 성장도 중요하겠지만 지속적인 행사개최를 위한 질적인 성장이 따라야 한다. 형식적인 숫자놀음이 아닌 질적인 성장을 통해서만 지자체에 실질적인 긍정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국제행사 질적 성장의 핵심요소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본고에서는 앞으로 10회에 걸쳐 국제행사의 유치, 기획, 운영 및 사후관리 매뉴얼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할 것이다. 지면상의 제한으로 인해 심도 있는 내용까지는 다룰 수 없으나 국제행사를 유치, 개최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들에게 지침이 되어서 국제행사가 도금이 아닌 진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기를 바란다.

이제 필자가 서두에서 던진 질문에 대한 정답을 굳이 밝힐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된다.

악의 적인 댓글이나 공격성 댓글은 고지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등록

최상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