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조달청의 입찰 공고를 보면 입찰참가자격에서 그동안 보이지 않던 항목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직접생산확인증명서가 그것이다. 이 증명서는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들이 공공구매 계약에 참여할 때 입찰제한 항목에 제시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청장이 공공구매 종합정보를 통해 직접생산확인 여부를 증명하는 문서이다.
직접생산확인이 증명되려면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에 등록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현재 경쟁제품에 등록된 항목은 전시부스설치용역과 전시홍보관설치용역, 단 두 가지뿐이다.
이벤트회사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동안 수주해왔던 사업들이 입찰 참여조차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고, 또한 부스설치를 담당하던 업체들이 행사를 수주하면서 기획·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이벤트업체들에게 반대로 하청을 주는 형태가 된다.
이는 행사 대부분을 주관하는 기획자의 업무와 일부를 담당하는 전시부스업체의 업무의 진행 순서가 거꾸로 되면서 행사의 통일성이 뒤틀어지는 결과까지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공고문을 내는 업체가 전시부스용역과 행사기획·운영용역을 분리 발주하는 방법, 이벤트 업종이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에 등록되는 방법, 마지막으로 공고문에서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요구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은 이 같은 이벤트 업계의 고충을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청과의 상담을 진행중이며, 해당 공고문의 발주업체에 수정하여 재공고 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 관 련 사 례 >
참가자격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9조의 규정에 의한 직접생산증명서[전시부스설치용역(물품분류번호 : 72154099) 또는 전시홍보관설치용역(업종코드 : 6815)]를 소지한 업체(제안등록마감일 전일까지 발급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2013 농어촌 여름휴가 페스티벌 기획공모․운영대행 용역-
참가자격
중소기업제품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세부품명:전시홍보관설치용역]를 소지한 업체
-2013 캐릭터 해외마켓 한국공동관 부스운영 위탁용역 입찰공고-

악의 적인 댓글이나 공격성 댓글은 고지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