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이벤트 연출자로서의 장이머우: 인상시리즈를 중심으로(1)
장이머우는 《붉은 수수밭》, 《귀주 이야기》, 《영웅》 등 다수의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영화감독이다. 장이머우 감독은 1988년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 1992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1994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으로 주요 국제 영화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화 감독으로 데뷔하기 전에는 카메라맨이었고, 배우로 상을 받은 경력도 있다. 영화 영역뿐만 아니라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기획, 감독하기도 하였고, 2008년에는 베이징 올림픽 개폐막식 총감독을 맡는 등 중국의 문화예술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족적을 남기고 있다.
이에 저자는 본 글을 통해 영화감독으로서의 장이머우가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혁혁한 업적을 남긴 공연이벤트 의 프로듀서이자 연출자로서, 특히나 지금도 상연되고 있는 7개의 인상(Impression; 印想)시리즈 공연을 중심으로, 그의 또 다른 면모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I. 개괄
w 장이머우(張藝謀, 张艺谋, Zhang Yimou): 1950년 11월 14일 생
w 영화감독/ 프로듀서/ 작가/ 카메라맨(cinematographer)/ 배우/ 공연기획자/ 연출자
w 붉은수수밭(紅高粱, Red Sorghum), 귀주이야기(秋菊打官司, The Story of Qui Ju), 영웅(英雄, Hero) 등
w 1988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 1992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1994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
w 중국 제5세대 감독군
w 2008 타임지가 선정한 100인에 포함
※중국의 5세대(the Fifth Generation):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에 농촌에서 하방생활을 경험했던 사람들로, 흔히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베이징영화전문학교(北京电影学院, Beijing Film Academy)에서 영화공부를 시작한 이들을 일컫는다. 대표적 5세대 감독으로 첸카이거(陳凱歌, 陈凯歌, Chen Kaige), 장준자오(張軍釗, 张军钊, Zhang Junzhao), 티엔좡좡(田壯壯, 田壮壮, Tian Zhuangzhuang) 등이 있다. 이들은 중국의 개혁개방 시기에 영화를 배우면서 새로운 사상과 예술기법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5세대 감독들은 1985년 첸 카이거의 영화 《황토지》가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장이머우가 《붉은 수수밭》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각종 국제영화제를 석권하였다. 5세대 감독들의 영화들은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농촌, 민중들을 역사적 사실과 연관시켜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가주의적 경향을 보였고, 네러티브보다 빛과 색채, 몽타주 등의 시각 효과를 부각시키며 새로운 영상언어와 영상미학을 추구하였다.
II. 젊은 날의 삶
장이머우는 1950년 11월 14일 중국 시안(西安)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성장기는 순탄하지 않았다. 국공내전 당시 국민당 장교였던 아버지는 공산당 정권이 내전에서 승리하면서 대만으로 도피하였고, 어머니 또한 의사였기에 그의 가족은 문화혁명 기간 동안 비판을 받고 베이징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불안하였던 문화혁명(1965~1969)시기, 중학생이었던 장이머우는 공부를 중단하여야만 했고, 홍위병 생활에도 가담하고 시골에서 일을 하기도 하였다. 문화혁명이 끝날 무렵인 1968년에는 재교육을 위해 3년 동안 샨시 지방의 농장에서 일을 하였고 그 뒤로는 1978년까지 방직 공장에서 노동자로서 일을 하였다. 방직 공장에서 일을 하면서 장이머우는 마오의 초상화를 그리며 미술적 재능을 키워나갔고 사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첫 카메라를 사기 위해 자신의 피를 팔아서 5개월 간 돈을 모으기도 하였다. 그는 문화혁명 이전에 출판된 책들을 보고 필름과 사진을 간이 암실에서 현상하면서 사진술을 독학하였다. 당시 그의 사진들은 신문에 실리기도 하였다.
1978년 27살 되던 해, 장이머우는 본격적인 영화 수업을 위해 베이징 영화전문학교에 응시하였고시험에 합격하긴 했지만, 제한 연령보다 5살이나 많아 처음에는 불합격으로 처리되었다. 이러한 학교의 결정에 두번의 항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그는 40여 포트폴리오와 함께 문화혁명으로 잃어버린 시간을 들어 예외를 요청하는 내용의 편지를 직접 문화부 장관에게 보내어 설득하였다. 두달 후, 그는 영화학교의 입학을 허가 받았다.
문화혁명 이후, 당시 중국에서는 혁명의 부작용으로 영화 제작인력이 부족하였기에 장이머우와 같은 신생 인력들이 받아들여지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던 것이다. [출처] 위키백과
III. 공연 연출
그는 영화외에도 오페라, 발레 등의 공연과 올림픽 개폐막식 같은 메가이벤트의 연출자이자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다음은 그의 공연작품들이다
w 1998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randot)’ 기획 연출: 주빈메타(Zubin Mehta) 지휘로 이탈리아 피첸체(Florence)와 베이징 자금성에서 공연
w 2001 그의 영화 홍등(Raise the Red Lantern)을 발레버전으로 각색연출; 서양 발레에 경극과 그림자극, 전통의상 치파오 등을 도입하여 중국적 색채 입힘
w 2006 12월 21 담담(Tan Dun)의 오페라 ‘최초의 황제(The First Emperor)’ 뉴욕 메트로폴리탄에서 세계 초연
w 2008 베이징 올림픽 개폐막식 총감독 (10만 명, 1000억): 올림픽 준비 초기에 그는 할리우드의 명장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감독과, 지금도 역작으로 회자되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개폐막식 연출자 릭 버치(Ric Birch), 멀티미디어쇼 제작의 최고봉인 ECA2사의 창업자 이브 뻬빵(Yves Pepin)을 그의 예술자문(Artistic Consultant)으로 고용하였다.
w 2009 10월 투란도트 북경 올림픽 스타디움(Bird’s Nest)에서 재공연
▶ [김정로칼럼]공연이벤트 연출자로서의 장이머우: 인상시리즈를 중심으로(2)
황윤제 기자 iamhwangjae@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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